교육프로그램
먼저 관심을 가져주고, 먼저 다가가고, 먼저 공감하고, 먼저 칭찬하고, 먼저 웃으면, 그 따뜻한 것들이 나에게로 온답니다.

발달단계별 프로그램

아동
아동기는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로 아동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환경은 부모의 정서적 환경입니다. 그로 인한 환경에 문제가 생겼을 때 부모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학교에서의 생활과 적응, 학업, 자아정체감 형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동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배려를 통해 알게 된 아동의 심리적 정보를 부모와 함께 공유하며 부모의 정서적 환경의 변화를 주어 아동의 중요한 발달과업을 이루어 갈수 있게 합니다.

  • 스마트폰 중독
  • 소아 우울증
  • ADHD
  • 틱장애
  • 지적장애, 발달장애
  • 아동 성폭행
  • 새학기 증후군
청소년 / 학창시절
청소년 / 학창시절은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경향과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저항하는 행동이 나타나는 때입니다. 그것은 정체성 확립을 위해 필요한 것 이므로 나타나는 현상에만 문제에 원인을 두지 않고 그들이 고민하는 갈등과 좌절, 스트레스, 진로와 학업문제 등을 다뤄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을 찾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이시기에는 사회, 시대,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이기적 사고와 생활태도, 물질만능주의, 무절제한 쾌락추구, 인간성 상실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의 발달과업과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사회에서 동아리, 사회봉사활동 등의 집단체험 활동을 가지게 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 영역이다. 이렇게 특기적성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 활동을 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사회적응력, 리더십, 문제해결력, 대인관계 등 활동 중에서 긍정적인 인성을 길러준다.

  • 학교부적응, 집단 따돌림
  • 학습부진, 학습장애
  • 분노조절의 어려움(폭력, 반항, 비행행동)
  • 우울증(고립, 자살충동)
  • 중독(핸드폰, 게임)
  • 의사소통의 단절
성인
공동체 안에서 개인의 성격적 특성으로 인해 겪게 되는 갈등과 적응문제, 인간관계와 우울, 불안, 분노 등으로 보이지 않는 심리적 불안과 대인관계에서 오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자신에게는 엄청난 고통, 주변 사람들에게는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 관계의 패턴은 언제나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 우울, 불안, 강박
  • 이성문제
  • 중독
  • 분노, 적개심, 화병
  • 관계 스트레스
  • 외상 후 스트레스
  • 감정조절의 문제
  • 자신감 부족
노인
인생의 겨울을 맞이하고 있는 노인들의 심리적 어려움, 신체적 어려움,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 존중하고 공감하여 그들이 살아온 삶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스스로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인정하고 수용하여 인생의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게 합니다.

  • 경제적 빈곤
  • 역할상실로 인한 고독과 소외, 외로움의 정서적 문제
  •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문제
  • 신체적 질병으로 겪는 고통으로 인한 심리적 문제